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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Y 전기차 보조금 전액 지원 받을까!?전기차소식 2021. 1. 12. 23:52
테슬라 모델Y의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두둥 과연 얼마에 출시가 될까요?
1월 13일부터 영등포 롯데백화점과 잠실 롯데월드몰에 팝업 전시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가서 실물 구경 좀 해야겠네요.
먼저 출시한 중국에서 반응이 매우 뜨거운데요, 메이드인차이나 생산분을 미국 생산분에 비해 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면서 가격대가 중국산 전기차 브랜드 니오의 주력모델보다 저렴하게 책정되면서 한 때 테슬라 사이트도 마비되고 매장마다 인산인해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전기모터가 친숙한 중국에서 테슬라 인기가 더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테슬라도 중국 내 입지를 더 굳건히 다지기 위해 이때다 싶어서 공격적으로 가격 정책을 펼치는 모양입니다.
@중국 웨이보 캡처 모델Y 가격
국내에서도 상반기(라고 해봐야 곧이겠지만) 출시를 앞두고 2021년 달라지는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따라 어떻게 가격을 책정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9,000만원 이상에는 차종 불문하고 보조금 지급이 없고 6,000만 이상 9,000만원 미만까지는 보조금을 50% 지급, 6,000만원 미만 차량에 대해서 보조금을 전액 지급하겠다는 방침인데요, 전기차 보급화를 위해서로 해석되기도 하지만 계속되는 수입산 전기차 공세에 올해 출시 예정인 국산 전기차들이 수입 전기차 대비 가격적으로 유리한 포지션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도 어느 정도 계산된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모델Y가 모델3의 국내 판매가인 5,479~7,479만원 대보다 높게 책정된다면 보조금 혜택을 50% 정도밖에 받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렇게 되면 보조금 혜택을 전액 지원받는 국산 전기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비싸지며 가격 갭이 커지기 때문에 경쟁력이 상당 부분 훼손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업계에서는 중국의 사례를 보면서 한국에서도 보조금 정책에 맞춰 제법 공격적으로 가격 정책을 펼치지 않을까 예상하는 분위기입니다. 트림이 롱레인지와 퍼포먼스 두 가지이기 때문에 기본 트림인 롱레인지는 6,000만원 이하로 책정해서 가격 경쟁력을 가져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퍼포먼스 트림은 아무래도 거기까지 내려가긴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델Y 성능
모델Y는 공식 웹사이트에 롱 레인지와 퍼포먼스 두 가지 트림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모델Y 롱레인지 모델이 19인치 휠을 장착하고 1회 충전 시 약 주행 가능 거리가 505km로 알려져있으며, 0-100km 가속 성능은 5.1초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모델Y는 모델3와 동일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좀 더 높은 차체와 실내 공간을 구현한 크로스오버로 7인승 탑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행거리를 살짝 포기하고 성능에 초점을 맞춘 모델Y 퍼포먼스 모델은 21인치 휠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이미 겉모습부터 롱레인지 모델에 비해 스포티하며, 실제 0-100km 가속 성능도 벤츠의 AMG GT와 동일한 3.7초입니다. 허허허 중량이 2톤인데 0-100km 3.7 초라니 대단합니다. 모델Y 롱레인지와 퍼포먼스 두 트림 모두 듀얼 모터 AWD 상시 사륜구동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테슬라 모델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오토파일럿은.. 이제 말하면 입만 아프죠. 이건 직접 타봐야 압니다.
모델Y 디자인
디자인은 모델3와 SUV 모델인 모델X를 적절히 섞어놓은 듯한 모습니다. 모델3와 비교하면 위아래로 똥똥하게 살이 오른 모습이고 모델X와 비교하자면 살짝 홀쭉해진 모습입니다. 프로포션은 아무래도 크로스오버다 보니 모델X에 더 가깝습니다. 겉모습만 볼 때는 3열이 의미 있는 공간일까 싶은데, 의외로 전기차의 이점을 살려서 공간을 잘 살려놨을 수 있기 때문에 실물을 봐야 알 것 같습니다. 모델X처럼 뒷문이 걸윙도어였다면 좀 더 멋졌을 텐데, 평범해서 조금 아쉽습니다.
실내는 여느 테슬라모델처럼 심플한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모습입니다. 모델3처럼 중앙에 15인치 터치 디스플레이가 달려있습니다. 운전석과 보조석 12방향 전자동 조절이 가능하고, 뒷좌석까지 열선 시트가 기본으로 깔려있습니다. 2열 시트는 평평하게 폴딩이 되어 짐을 싣거나 차박 할 때 유리하겠습니다. 오디오 시스템도 나름 빵빵합니다. 스피커가 총 14개, 서프 우퍼 1개 앰프 2개로 몰입형 사운드를 구현한다고 하네요. UV 차단 글라스 루프도 기본 사양이라고 하니 시야도 시원시원하겠네요.
테슬라 코리아에서 모델Y 팝업 전시를 하며 본격적인 출시 전 홍보에 열을 올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실물 구경도 하고 가격 정보도 얻기 좋을 것 같습니다. 2021년 국내에서도 전기차 시장의 패권 싸움이 더욱 뜨거워질 예정이므로 테슬라가 과연 어떤 자세로 임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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